VERSI(벗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학촌로 53번길 4

10:00 - 18:00 (매표마감 17:30)

매주 월요일, 매년 1월 1일, 설, 추석, 작품 교체시 휴관

설립이념


벗이미술관은 국내 최초의 아트브룻(Art Brut) 전문 미술관으로 2015년 개관하여 의료법인 용인병원 설립 이래 지향해 왔던 소외계층, 장애인, 비전문가, 영세민 등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으로서 운영되고 있다.


'아트브룻(Art Brut)'은 가공하지 않은, 원시적인, 순수한 예술이라는 뜻으로 예술 활동에 대한 목적 혹은 자각이 없는 창작자들의 작품을 지칭하기 때문에, 예술이라는 특정 분야에 소속된 작품에 비해, 주제, 소재, 재료의 제한이 적으며 표현방식이나 서술방식이 비논리적 비형식적인 특징이 있다.


벗이미술관은 전시동, 작가동 및 부대시설등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설계 당시부터 장애인과 노약자들의 관람 및 이용편의를 도모하고 "베리어프리"개념을 도입하여 누구든지 쉽게 관람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있다. 본 미술관은 이러한 개관 이념을 바탕으로 아트브룻 전시와 함께 대중들이 쉽고 공감하기 쉬운 다양한 현대미술전시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미술과 교육프로그램에도 아트브룻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기획 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아트브룻 작가뿐만 아닌, 신진 아웃사이더 아티스트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한 '벗이 미술제' 그리고 '벗이미술관 창작 레지던시스튜디오' 운영을 시행하며 낯선 장르의 간극을 없애고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아트브룻 장르의 대중화를 목표로하고 있다.


WHAT IS VERSI?


벗이(VERSI)는 

한글로는 '벗'이라는 이름으로 항상 우리의 곁에 있는 친구이자 

소중한 벗이 되고자 하는 한편, 영문으로는 'VERSI'라는 의미로 쓰여저 'Diversity(다양성)'라는 키워드를 드러내고 있다.

관 내 모든 차별을 배제하고 다양한 배경을 갖고 있는 인재들과 조화를 이루어 나가고자 하는 이념을 갖고 설립되었다.

아트 뮤지엄 벗이 건물 구성

아트 뮤지엄 벗이 조직도